[창간 축사 : 한국주유소협회 유기준 회장] 에너지·환경산업 현장의 다양한 플랫폼과 관련한 정보와 동향, 정부 정책 등을 신속하게 보도하며 에너지·환경 정론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온 에너지플랫폼뉴스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그동안 주유소업계는 정부의 과도한 시장개입 정책으로 인해 주유소간 과당경쟁으로 큰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여기에 더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협회에서는 주유소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정부의 시장개입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우리 주유소 업계의 어려움을 관철시켜 연말까지 유류세를 37% 인하시키는 성과를 이끌어낸 바 있으며, 추가적으로 유류세를 영구적으로 감면하기 위한 관련 법안들이 국회에 발의돼 논의중에 있다.

또한 지난해 요소수 사태 당시 긴급수급조정조치로 요소수 판매보고를 하지 않은 판매처에 대한 처벌 규정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해 이를 저지했으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에 전체 주유소를 포함시키려 했던 정부안을 저지하는 성과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아울러 협회에서는 정부의 알뜰주유소 정책 개선을 위해 정부와 대통령실, 국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해 왔으며, 이에 최근 국책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알뜰주유소는 불공정 경쟁을 조장하는 부작용이 크다고 평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정부는 연구보고서 결과를 토대로 알뜰주유소 개선 방안을 검토할 계획에 있다.

앞으로도 여러 과제에 직면한 주유소업계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주기를 바라며, 전문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큰 발전이 있길 기원드린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