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간 축사 :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문철환 상근부회장] 세계 모든 국가들이 기후변화 협약(파리협정, 2015년)에 따라 탄소배출량 감축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구의 온도를 올리는 탄소와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0년에 탄소중립선언과 비전을 법제화한 나라이며, 2050년 탄소중립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우리나라 무역, 환경, 사회, 노동 등 모든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그 중심에는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한 나라 경제의 흥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는 미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믿어 의심치 않고 있으나 기존 화석연료 대체 과정, 국민의 이해 상충, 각종 법제도의 미비 등 에너지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력계통 구축, 이격거리 완화, 해상의 에너지 구역 설정,국산기자재 활용 촉진,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 발전소 설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 에너지 저장장치 확대, AI를 활용한 전력 관리, 수소․전기차 운용 인프라 확충, 주민 수용성 제고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신재생에너지협회 역시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에너지믹스에 있어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 인식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보급에 애로가 없도록,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신재생에너지 업계 모두는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에너지플랫폼뉴스도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실태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해 미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발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획기적 발전에 큰 디딤돌이 되어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